MY MENU

스노우 보드

70년대 후반, "Surfer"라고 불리는 플라스틱이나 끈이 있는 나무로 된 썰매에 서서 보드를 탔을 때 이후로, 스노보드 장비에 커다란 변화가 있었다. 장비에 높은 기술과 함께 커다란 향상이 나타났기 때문에 스노보드 회사는 뛰어난 수행을 할 수 있는 매우 수준 높은 장비를 생산하고 있다.

필요한 장비를 선택하거나 값을 따질 때 고려해야 할 것은 쓸만한 장비를 선택하는데 아낌없는 시간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제시하는 내용은 그 선택을 용이하게 해주고 그 결과 빠른 시간 안에 제대로 장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좋은 장비를 쉽게 구입하려면 다음 4가지 기준을 고려 해야 한다.

1.실력

처음 배울 때에는 부드럽고 짧은 보드를 사용한다. 그러면 배우는데 용이할 것이다. 그러나 그 장비는 곧 쓸모가 없어질 것이다. 일반적으로 edge 길이가 긴 것이 다루기가 쉽다. 계획을 잘 세워 구입하도록 한다.

2.보드의 알맞은 사용

보드는 5가지 종류가 있다.

Freestyle, Freeride, Extreme, Alpine(Freecarve), Race.
스키장과 자신이 선호하는 riding스타일(halfpipe/parks, freeriding,extreme riding 또는 racing slalom 또는 giant slalom)이 자신이 선택할 보드의 종류를 결정한다.

3.발사이즈

보드의 넓이는 발꿈치나 발가락의 모양이나 길이와는 상관이 없이 발의 길이에 좌우된다. Freestyle에서 선호되는 slalom일 때 발이 보드와 수직(0도)이 되는 자세(특히 뒷발)에 따른다. 발은 좀 더 벌린다.
좁은 보드가 좀더 반응이 좋다는 것을 고려할 때, 선호하는 발의 자세나 사용에 따라 가능한 한 가장 좁은 보드를 선택해야 한다.

4.키와 몸무게

이것은 보드를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항목이다. 자신의 몸무게에 맞는 스노보드는 다루기가 쉽고 활용폭이 넓다. 아래의 표는 몇가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무게 Freestyle Freeride / Freecarve Race
< 45 kg 130~140 cm 130~150 cm 140~150 cm
45 ~ 70 kg 140~150 cm 140~160 cm 150~170 cm
> 70 kg 150~160 cm 150~170 cm 160~190 cm

※주의:이 표는 평균을 나타낸 자료이다. 많은 스노보더들은 자신의 사이즈와 신체적 특성을 고려해서 장비를 선택한다.

보드의 길이(Running Length)

보드의 실제적인 길이:turn할 때 edge길이를 측정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보드의 꼬리부분이 가장 넓은 부분에서 nose의 가장 넓은 부분의 길이를 잰다. 이 측정 방법은 보드의 길이를 측정하는데 중요하다.
Edge의 길이가 얼마인지 머리부문과 꼬리부분이 어느 부분인지는 몰라도 되므로 전체적인 길이는 언급하지 않겠다.

Freestyle보드는 머리와 꼬리 부분이 넓기 때문에 전체적인 길이가 좀 길다.
Racing과 Alpline보드는 움직이는 부분을 최소화 해야 하기 때문에 edge길이가 좀 짧은 편이다. 그 밖에 모든 것은 비슷한데 길이가 긴 보드는 좀더 안정적이며 빠르고 스피드를 내는 carving을 하는데 용이하고, 짧은 보드는 날쌔고 활동적이며 출발과 turn을 하기 쉽다.

보드의 너비(Running Width)

보드의 전체적인 너비는 edge 사이의 거리르 말하며, 대개 세 부분으로 나눠 측정한다.
보드의 너비는 회전시 한 edge에서 다른 edge로 얼마나 빠르게 이동하느냐를 결정한다.
넓은 보드는 좁은 보드에 비해 좀 느리다. 넓은 만큼 안정감이 있기 때문에 넓은 보드는 초급자와 freestyle에게 알맞다.

코(Nose) Nose에서 가장 넓은 부분의 너비
허리(Waist) 보드중간의 가장 좁은 부분
꼬리(Tail) 보드의 꼬리부분에서 가장 넓은 부분

옆 들림(Sidecut)

보드의 허리부분과 nose부분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이것을 측정하는데 몇 가지 방법이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보드를 벽에 옆으로 세워두고 그 사이를 측정하는 것이다. 가장 적절한 방법은 이 측정에서 가장 정확한 반지름을 계산하는 것이다. Sidecut 모양이 원의 한 부분이라고 하면, 그 원의 반지름은 어떻게 잴 것인가? 이 반지름은 보드 전체의 길이를 포함한 반지름 공식으로 보드의 다른 길이를 비교하면 얻을 수 있다. 실제적인 sidecut의 깊이는 다른 길이에서도 정확히 비교할 수 없다.
왜냐하면 주어진 반지름은 보드의 길이에 따라 sidecut의 길이가 변하면서 달라지기 때문이다. sidecut의 반지름은 보드의 충분한 회전반지름과 관련된다.

가운데 들림(Camber)

camber는 보드를 평평하게 놓았을 때 바닥과 보드의 중간부분에 생기는 공간을 말한다. 대부분의 보드는 nose부분과 꼬리 부분이 바닥에 닿고 중간부분에는 몇mm나 몇츠 정도 공간이 생긴다. Camber는 회전할 때 두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한다.

1.보드의 끝부분에 최대한 압력을 준다. 특히 딱딱하게 언 눈 위에서 edge 조절을 잘 할 수 있게 해준다.
2. Release(이탈)와 projection을 확실하게 한다. - 보드가 변형됐을 때 최대한으로 압축을 해줘도, 압축을 풀면서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려준다.

균형의 중심(Center of Balance)

보드의 균형의 중심은 보드의 가장 좁은 부분의 중심사이에 위치한다.
(즉, sidecut과 camber가 깊숙이 들어가 있는 곳). 이 균형 점은 반드시 보드 전체의 길이의 중심에 놓이지는 않는다. 중심에 놓이거나 중심의 약간 뒤쪽에 위치하기도 한다.
보드, 특히 slalom보드는 hand packed와 얼음상태에 따라 중간 부분 전체에 균형이 중심이 놓이게 된다. 꼬리 쪽으로 균형중심이 약간 치우쳐진 보드(즉 moguls)는 부드러운 눈과 거친 얼음에서 사용하기 쉽다.
균형의 중심은 특히 바인딩을 세울 때 중요하다. 대게 바인딩은 균형중심점의 앞과 뒤의 같은 간격에 세우게 된다. 보드의 앞쪽으로 떠오름(floatation)과 충격흡수(absorption)를 할 수 있게 하려면, 뒤쪽 바인딩을 좀 더 뒤로 두어야 한다.

부츠와 바인딩(Boots and Bindings)

boots와 바인딩을 살 때 고려해야할 중요한 두 가지 요소

①안정성
②편안함

(1)부츠(Boots)
자신의 riding스타일에 따라 boots를 선택한다.
-Freestyle
-Freeride / Extreme
-Alpine / Race
자신의 스타일로 탈 때 스피드를 느끼리 위해서도 boots의 선택은 중요하다.

Freestyle Freestyle이나 빠른 속도로 행해지는 모든 riding에 적합하다 이 boots는 충분한 안정감과 편안함을 준다
Freeride 빠른 속도감을 즐기는 riding과 Alpine / Race에 알맞다. Hard boots는 더 나은 안정감을 준다. 또한 더 빠르고 정확하게 회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바인딩(Bindings)
Boots에서 처럼 바인딩도 다음 두 가지가 중요하다.
-Soft boots에는 Soft Bindings
-Hard boots에는 Hard Bindings

①Soft Bindings
Soft Bindings은 다음에 따라 서로 차이가 있다.
-strap의 수
-뒤쪽 지지대의 높이
-뒤쪽 지지대의 견고성
-뒤쪽 지지대의 조절

Soft boots Freestyle에서 중요한, 발목을 쉽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2개의 strap이 사용된다.
하나는 바닥에 뒤꿈치를 고정시키는데 필요하고, 다른 하나는 발의 앞쪽을 단단히 고정시키는데 필요히다. Freestyle riding에 필요한 뒤쪽 지지대는 비교적 부드럽고 대부분의 경우 조절할 필요가 없다.
Hard boots 모든 종류의 riding에서는 세개의 strap이 필요한데 이것은 발목을 안정감 있게 하고 회전을 용이하게 하며 특히 스피드를 빠르게 한다.
더 단단하고 조절할 수 있는 뒤쪽 지지대는 rider가 활동하는데 기본적인 몸의 자세를 만들어줘서 빠른

②Plate Bindings
Plate Bindings은 속도감을 주고 hard boots를 단단히 고정시켜준다.
모양은 다 비슷해 보이지만, option과 조절면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이 차이는 조절의 용이성과 사용 가능한 조절타입에서 나타난다.
다음은 특징이 나와 있다.

-세우기가 쉬운것
-뒤꿈치 높이를 조절하기 쉬운 것
-발가락 높이를 조절하기 쉬운 것
-측면 경사면 높이를 조절하기 쉬운 것

발가락, 뒤꿈치, 측면 경사면을 알맞은 각도로 어떻게 조절할 것인가.
1.가격이 있는 기술자에게 조언을 받는다.
2.boots가 놓여있는 보드 위에 서서 각도가 다른지 실험해 본다.
자신의 riding 스타일이 선택에 영향을 준다.
모든 바인딩은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는 안전한 끈에 의해 부착되어있다.
Boots와 바인딩을 고를 때, 다음을 방법으로 선택한다.

-자신의 riding 스타일에 맞는가
-조절하기 쉬운가
-안전한가
이 요소들이 다 고려되었다면 당신의 수준은 상당히 높아지게 될 것이다.

자세-다리넓이-(Stance)

자세는 두 바인딩 사이를 말하며 다음에 따라 달라진다.

Rider의 사이즈 -키가 큰 rider는 작은 rider에 비해 넓은 stance를 갖는다.
실력 -넓은 stance는 좀 더 안정감을 느끼게 해 주는데 특히 초급자에게 유리하다.
회전유형 1.짧게 회전할 경우 좁은 stance를 선택하는 것이 낫다. giant slalom에서 처럼 넓게 회전할 경우에는 넓은 stance가 유리하다.
2.좁은 stance는 보드의 균형 중심에 발을 가까이 놓을 수 있다. 변화를 크게 주기 쉬워서 짧은 반경회전의 효과를 상승시킨다.
3.넓은 stance는 보드의 균형 중심에서 발이 떨어지게 한다. 변화를 제대로 줄 수 없어서 넓은 반경 회전시 유리하다.

보드와 관련된 발의 각도(Foot Angle in Reference to the Board)

race보드에서 보드의 너비와 boots사이즈, 선호하는 스타일에 따라 바인딩의 각도가 달라진다.
-천천히 탈 때, 더 많은 안정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발의 각도가 작은 것이 유리하다.
-빠른 속도를 낼 때 회전시 원심력이 생겨서 균형이 잘 잡힌다.
그러므로 상체위치를 앞쪽으로 두는 것이 좋다.(다시 말해 편안하게 최대경사선 쪽으로 향하게 한다.)그러므로 빠른 속도일 때는 발의 각도를 크게 하는 것이 좋다.
-Freesstyle riding에서는 발의 각도를 아주 작게 하는데, 이것은 사용하는 보드의 너비와 Freestyle 타입에 따라 달라진다.